우수 승소사례
 
LAW FIRM BK PARTNERS
BK파트너스 우수 승소사례
[대전지방법원 20**가단136888] - 임금
작성자 BK파트너스
작성일2026-01-07
조회수2

 

사건의 개요

 

 

의뢰인들은 인테리어 회사에 취직하여 약 2년간 근로하였으나, 그 기간 동안 임금이 일부씩 미지급되며 누적되기를 반복하였습니다.


 

 

 

 

결국 의뢰인들은 임금 미지급을 이유로 퇴사하였고, 퇴사 과정에서 퇴직금 또한 지급받지 못하였습니다.


 

 

 

이에 의뢰인들은 민사사건에 능통한 BK파트너스를 선임하여 피고를 상대로 미지급 임금 및 퇴직금 지급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사건의 진행 및 대응

 

 

BK파트너스의 민사전문변호사는 근로기준법 제43조에 따른 임금 전액지급 원칙 및 근로자퇴직급여 보장법 제8조에 따른 퇴직금 지급의무를 법리적 근거로 삼아 소송을 준비하였습니다.


 

 

 

 

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출퇴근 기록 등 증빙자료를 철저히 구비하고 미지급된 임금과 퇴직금을 정확히 산정하여 소송을 제기하였습니다.


 

 

 

피고는 임금이 이미 지급되었다고 항변하는 한편, 원고들이 회사에 손해를 끼쳤으므로 이를 상계처리하겠다는 항변을 제기하였습니다.


 

 

 

이에 BK파트너스는 피고가 주장하는 임금 지급 사실에 대한 객관적 증빙이 없음을 입증하고, 피고의 상계 주장에 대해서는 근로기준법상 임금 전액지급 원칙의 예외로서 상계가 허용되기 위한 엄격한 요건이 충족되지 않았음을 체계적으로 반박하였습니다.


 

 

 

재판부는 피고의 항변을 모두 배척하고, 원고들의 청구를 전부 인용하여 피고에게 각 원고들에 대한 미지급 임금 및 퇴직금을 지급하라는 판결을 선고하였습니다.

 

 
img
백홍기 대표변호사
img
백준현 변호사
Coment
근로자가 장기간 근로하면서 임금이 누적적으로 미지급되는 경우, 정확한 임금 산정과 체계적인 증거 확보가 권리 구제의 핵심입니다.

본 사건은 사용자의 임금 지급 항변 및 상계 항변에도 불구하고, 철저한 증거 수집과 근로기준법상 임금 전액지급 원칙에 대한 명확한 법리 구성을 통해 미지급 임금 및 퇴직금 전액을 성공적으로 확보한 사례로, 임금 체불 분쟁 시 신속하고 전문적인 법률 대응이 근로자의 권리 보호에 필수적임을 보여줍니다.
판결문
확대보기